본문 바로가기
사업/독립영화 비평전문지

[공모] 한국독립영화협회 제6회 독립영화비평상 공모안내

by 한국독립영화협회 2023. 11. 20.

 

한국독립영화 비평가 동료를 찾습니다.

 

한국독립영화협회 비평분과, 비평전문지 독립영화 편집위원회에서 신인 한국독립영화 비평가를 찾습니다. 독립영화비평상 선정사업은 다양한 시각에서 한국독립영화의 세계를 냉철하게 바라보고 그것이 가진 고유한 언어를 탐색하는 과정에 함께할 비평 활동가를 발굴하기 위해 2018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올해의 독립영화비평이라는 이름으로, 2015년에는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관객기자단 인디즈를(단체수상), 2016년에는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관객기자단 인디즈 김민형 기자를 차세대 비평 실천가로 선정한 바 있습니다.

 

1(2018~2019) 독립영화비평상에서는 임종우(문서비평), 2(2020)에서는 강소정(오디오비주얼필름크리틱), 3(2021)에서는 박동수(문서비평)와 오진우(오디오비주얼필름크리틱)를 수상자로 선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제4(2022)와 제5(2023) 공모에서는 수상자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번 제6회 독립영화비평상에서는 공모의 요건 부분에 크고 작은 변화를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먼저 장평과 단평 두 개의 비평을 함께 받는 방식에서 장평 단일 공모로 개편하였습니다.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대응했을 때 여러 비평 공모 등에서 관행적으로 지속해 왔던 장평 및 단평 구분 방식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공모 참여의 문턱을 낮추는 방향 또한 같이 생각한 끝에 결정하였습니다. 장평이라는 비교적 넉넉한 분량과 규모 안에서 자유롭게 비평을 전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비평의 대상 및 내용 범위를 확장하였습니다. 기존에 한국독립영화 작품을 텍스트 삼아 분석하는 것을 넘어, 한국독립영화에 대한 역사, 문화, 정책 등 담론과 현장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영역까지 포괄하기로 했습니다. 특정 작품을 톺아보는 일을 포함해 그 작품을 관객과 매개하고 대화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의미를 생성해야 하는 현재 비평가의 사회문화적 역할을 고려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이렇게 새로운 실험을 감행하는 제6회 독립영화비평상 공모에 많은 분들이 도전해 주시기를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11월 20

한국독립영화협회 비평분과 및

비평전문지 독립영화 편집위원회 일동

 

 


 

공모개요: 독립영화비평상, 이렇게 도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응모자격

○ 국적, 나이, 학력, 경력 등에 제한 없습니다.

 

. 응모조건

문서비평 장평 단일 공모로 진행합니다.

장평 분량은 원고지(200) 기준 50매 이상입니다.

비평 대상 및 내용(작가론, 장르론, 배우론)으로 한국독립영화의 작품 제작 및 개봉 시기 제한은 없습니다.

그러나 국내외 영화제 및 독립·예술영화전용관 등을 통해 공개되어 상영한 이력이 있는 것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국독립영화에 대한 역사, 문화, 정책 등 담론과 현장 또한 비평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접수기간 및 접수방법

20231115() ~ 2024111() 2359(해당 시간 도착분에 한함)

이메일을 통한 접수: 6회 독립영화비평상 담당자 kifvcritic2021@gmail.com

이메일 제목: [독립영화비평상2024]_문서비평_OOO(지원자명)

첨부파일 제목: OOO(지원자명)_문서비평_000-0000-0000(전화번호)

첨부파일에 (1)지원자 성명 (2)연락처(전화번호/이메일) 두 가지 반드시 기재 바랍니다.

※ 궁금한 점 또한 6회 독립영화비평상 담당자 kifvcritic2021@gmail.com 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에 1~3일 소요)

 

. 심사일정

한국독립영화협회 비평분과 내외 전문 비평가 및 연구자 2인 심사위원 위촉 예정입니다.

2024112() ~ 2024131() 심사 진행하겠습니다.

202421() 모든 공모 지원자에게 개별 연락, 이후 한국독립영화협회 공식 웹사이트 및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식발표 예정입니다.

 

. 상금안내

문서비평 부문 1인 선정합니다.

상금으로 일금 오십만원(500,000)을 지급합니다.

 

. 수상혜택

문서비평 부문 당선작은 비평전문지 독립영화53호에 전문 게재되며, 상금과 별도로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합니다.

(비평전문지 독립영화보수규정에 따름)

당선자는 이후 한국독립영화협회 회원가입 시 비평전문지 독립영화집필 및 편집, 독립영화 정기상영 사업 독립영화 쇼케이스기획 및 편성 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관람경로: 한국독립영화, 여기서 만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플랫폼 (영화관)

: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강릉), 광주극장(광주), 광주독립영화관GIFT(광주), 더숲아트시네마(서울), 대구독립영화전용관 오오극장(대구), 대전아트시네마(대전), 라이카시네마(서울), 롯데시네마 아르떼(전국), 명필름아트센터(파주), 인천미림극장(인천), 소소아트시네마(대전), 씨네큐브 광화문(서울), 씨네아트 리좀(창원), 씨네인디U(대전), 아리랑인디웨이브(서울), 아트나인(서울), 아트하우스 모모(서울), 안동중앙아트시네마(안동), 에무시네마(서울), 영화공간주안(인천), 영화의전당(부산), 인디스페이스(서울), 인디플러스 천안(천안), 인디플러스 포항(포항), 자체휴강시네마(서울),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전주), 판타스틱큐브(부천), 필름포럼(서울), 헤이리시네마(파주), BNK부산은행 아트시네마 모퉁이극장(부산), CGV 아트하우스(전국), KU시네마테크(서울), KT&G 상상마당 시네마(서울) 

 

- 온라인 플랫폼 (OTT)

: 네이버 시리즈온, 넷플릭스(NETFLIX), 디박스(EIDF D-Box), 보다(DMZ Docs VoDA), 왓챠(WATCHA), 온피프엔(ONFIFN), 웨이브(WAVVE), 인디그라운드, 티빙(TVING), 퍼플레이 등

 

 

kifv_2023 독립영화 비평상 공모.pdf
0.09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