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올해의 독립영화&독립영화인

2022 올해의 독립영화 & 독립영화인 발표

by 한국독립영화협회 2022. 12. 29.

🏆 2022 올해의 독립영화 & 독립영화인 발표 🏆

한국독립영화협회는 매년 연말, 한 해를 빛낸 독립영화와 독립영화인을 선정하여 시상해 오고 있습니다. 

2022년 개봉 또는 제작된 모든 독립영화를 대상으로 10인의 독립영화 전문가에게 올해의 독립영화를 추천받았습니다.
추천작 중 한국독립영화협회 회원 투표에서 가장 많이 득표한 작품에게 ’올해의 독립영화상’이 돌아갑니다.  

독립영화 투표와 함께 한 해 동안 활발히 활동하며 독립영화계를 더욱 뜨겁게 만들어 준 영화인(개인, 단체, 모임 등)을 추천 받았습니다. 그중 가장 많이 거론된 영화인(개인, 단체, 모임 등)에게 ’올해의 독립영화인상’이 수여됩니다. 

 





🎉2022 올해의 독립영화 & 독립영화인을 발표합니다!🎉

🔹2022 올해의 독립영화: <2차 송환>(2022) 김동원
🔹2022 올해의 독립영화인(단체) : 다큐 공동체 푸른영상

 

 




📝선정의 변

<2차 송환>은 비전향 장기수의 지난한 20여 년의 세월을 담아냅니다. 김동원 감독은 시대의 제약에 규정되지 않고, 묵묵히 카메라를 들고 잊혀선 안 될 역사를 기록했습니다. 
느리지만 고집스레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2차 송환>의 윤리는 독립 다큐멘터리의 본령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합니다.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 이루어질 희망'을 노래하는 그의 집념과 의지에 경의를 표합니다. 

푸른영상은 지난 30년 동안 통일, 노동, 빈민, 환경, 여성 등 시대의 화두를 다루며 카메라의 역할을 성찰해 왔습니다. 푸른영상의 역사를 통해 우리는 변하지 않는 가치를 기억할 수 있으며, 그 존재에 기대 시대와 사회에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푸른영상이 앞으로 걸어갈 길 또한 기대 속에서 응원하고 싶습니다.



결과와 관계 없이, 올 한 해를 함께해 준 모든 독립영화와 독립영화인들에게 응원의 마음과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올해의 독립영화 & 독립영화인으로 선정된 분들께 진심어린 축하를 보냅니다. 모두 함께 축하해 주세요.



*독립영화 전문가: 김동현(서울독립영화제 집행위원장), 김창완(오오극장 프로그래머), 박동수(영화평론가), 변성찬(영화평론가), 송은지(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 프로그래머), 송치화(KBS독립영화관 작가), 안소현(인디스페이스 사무국장), 정지혜(영화평론가), 정한석(영화평론가), 허남웅(영화평론가)

*올해의 독립영화 및 독립영화인 추천 리스트는 첨부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_올해의독립영화_추천작 리스트.pdf
0.07MB
2022_올해의독립영화인_추천자 명단.pdf
0.05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