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독립영화링크사이트맵 RSS 피드
  • 한독협소식
  • HOME > 한독협 소식 > 한독협소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수
NOTICE  [코로나19 대구지역 지원 영화인 성금 모금] (0) 사무차장 2020/03/17 0 0
NOTICE  [인디다큐]인디다큐페스티발2020 개최 연기 안내 (0) 사무차장 2020/03/05 0 0
NOTICE  [회원소식] 정승오 [이장] (0) 사무차장 2020/02/18 0 0
NOTICE  [회원소식] 이길보라 [기억의 전쟁] (0) 사무차장 2020/02/18 0 0
NOTICE  [인디극장] ‘박지연 감독전’ ‘김진만 감독전.. (0) 사무차장 2020/02/18 0 0
NOTICE  [공고]「2020 영화창작공간 입주 지원 작품」모.. (0) 사무차장 2020/02/03 0 0
NOTICE  [발표] 인디다큐페스티발 SIDOF2020 국내신작전 (0) 사무차장 2020/01/30 0 0
NOTICE  [미디액트] 1,2월 겨울 강좌 소식 [독립다큐제작.. (0) 사무차장 2020/01/08 0 0
NOTICE  [모집]제19회 미쟝센 단편영화제 스태프 모집 (0) 사무차장 2020/01/08 0 0
NOTICE  [공모]제8회 무주산골영화제 한국장편영화경쟁부.. (0) 사무차장 2020/01/08 0 0
NOTICE  [모집]2020 부산평화영화제 기획단 모집(~2/4) (0) 사무차장 2020/01/08 0 0
NOTICE  [인디극장] 기억할 이름들 : 이야기의 시작 (0) 사무차장 2019/12/30 0 0
NOTICE  [회원소식] 박배일 [라스트 씬] (12.12 개봉) (0) 사무차장 2019/12/13 0 0
NOTICE  서울독립영화제2019 토크포럼 (12.3) (0) 사무차장 2019/11/19 0 0
NOTICE  [회원소식] 강유가람 [이태원] (12.05 개봉) (0) 사무차장 2019/11/15 0 0
NOTICE  [회원소식] 경순 [애국자게임2-지록위마] (12.19.. (0) 사무차장 2019/11/15 0 0
NOTICE  [인디다큐] 인디다큐페스티발2020 국내신작전 작.. (0) 사무차장 2019/11/12 0 0
NOTICE  [서울독립영화제] 2019 메인포스터 & 슬로건 공.. (0) 사무차장 2019/11/05 0 0
NOTICE  [독립영화 인터뷰 매거진] NOW 19호 카메라 뒤, .. (0) 사무차장 2019/11/05 0 0
NOTICE  한독협 2019년 3차 회원 성평등교육 (0) 사무국 2019/11/04 0 0
NOTICE  [공모] 2019 한국독립영화협회 독립영화 비평공.. (1) 사무차장 2019/10/28 0 0
NOTICE  [2019 1인가구영화제] 사전 관객 모집 이벤트 (0) 사무차장 2019/10/11 0 0
NOTICE  [2019 독립영화 쇼케이스 기획전] 현대사를 움직.. (0) 사무국 2019/10/11 0 0
NOTICE  2019 1인가구영화제 상영시간표&상영작 안내 (0) 사무차장 2019/10/02 0 0
NOTICE  [모집] 서울독립영화제2019 자원활동가 모집 (0) 사무차장 2019/10/02 0 0
NOTICE  [기획전] SIDOF 발견과 주목 (0) 사무차장 2019/10/02 0 0
NOTICE  [155회 독립영화 쇼케이스] 장우진 감독, [겨울.. (0) 사무국 2019/10/01 0 0
NOTICE  2019 1인가구영화제 수상작 발표 (0) 사무차장 2019/10/01 0 0
NOTICE  2019 1인가구영화제 상영시간표&상영작 안내 (0) 사무차장 2019/09/27 0 0
NOTICE  2019 1인가구영화제 상영작 발표 (0) 사무차장 2019/09/05 0 0
NOTICE  2019 1인가구영화제 메인 포스터 공개 (0) 사무차장 2019/09/05 0 0
NOTICE  [154회 독립영화 쇼케이스] 권우정 감독 [까치발.. (0) 사무국 2019/08/26 0 0
NOTICE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영화계 성희롱&성폭.. (0) 사무차장 2019/08/07 0 0
NOTICE  [서울독립영화제] 2019 작품공모 스타트! (0) 사무차장 2019/08/01 0 0
NOTICE  독립영화 입문은 네이버 인디극장 에서! (0) 사무차장 2019/08/01 0 0
NOTICE  [서울독립영화제] 2019 후반제작지원 사업 공모 (0) 사무차장 2019/07/30 0 0
NOTICE  [회원소식] 유은정 [밤의 문이 열린다] 8.15 개.. (0) 사무차장 2019/07/30 0 0
NOTICE  [153회 독립영화 쇼케이스] 조민재 감독 [작은 .. (0) 사무국 2019/07/29 0 0
NOTICE  [152회 독립영화 쇼케이스] 이숙경 감독 [길모퉁.. (0) 사무차장 2019/07/09 0 0
NOTICE  네이버인디극장 : ‘김영근, 김예영 감독전’ (0) 사무차장 2019/07/05 0 0
NOTICE  [제21회 정동진독립영화제 텀블벅 후원 안내] (0) 사무차장 2019/07/01 0 0
NOTICE  2019 1인가구영화제 작품 공모 안내 (0) 사무차장 2019/06/28 0 0
NOTICE  네이버 인디극장 : 현실보다 현실같은 II (0) 사무차장 2019/06/21 0 0
NOTICE  네이버 인디극장 : 현실보다 현실같은Ⅰ (0) 사무차장 2019/06/21 0 0
NOTICE  네이버 인디극장 : 현실보다 현실같은Ⅰ (0) 사무차장 2019/06/14 0 0
NOTICE  네이버 인디극장 : 민용근 감독전 (0) 사무차장 2019/05/28 0 0
NOTICE  [150회 독립영화 쇼케이스] 김설해 정종민 조영.. (0) 사무차장 2019/05/03 0 0
NOTICE  [영화제 상영]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 한독협 회.. (0) 사무차장 2019/05/03 0 0
NOTICE  [기획전] 독립영화 반짝반짝전 (0) 사무차장 2019/05/03 0 0
NOTICE  [기획전]인디스페이스 비평기획전 영화를 말하다 (0) 사무차장 2019/05/03 0 0
NOTICE  네이버 인디극장 : 임오정 감독전 (0) 사무차장 2019/04/26 0 0
NOTICE  네이버 인디극장 : 신예의 탄생 (0) 사무국 2019/03/28 0 4
NOTICE  [1.11] 2019 한국독립영화협회 신년회 (0) 사무국 2019/01/07 0 5
NOTICE  [독립영화 쇼케이스] 11월 기획전 : 여성-장소-.. (0) 사무국 2018/11/06 0 5
NOTICE  [146회 독립영화 쇼케이스에 초대합니다] 임정환.. (0) 사무국 2018/10/18 0 5
NOTICE  [145회 독립영화 쇼케이스에 초대합니다] 이강현.. (0) 사무국 2018/10/01 0 6
NOTICE  (사)한국독립영화협회가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며.. (0) 사무국 2018/09/12 0 5
NOTICE  (사)한국독립영화협회 사무국에서 신입 사무국원.. (0) 사무국 2018/09/12 0 5
NOTICE  [144회 독립영화 쇼케이스에 초대합니다] 김정은.. (0) 사무국 2018/08/16 0 5
NOTICE  [7.26] 한국독립영화협회 20회 독립영화의 날 : .. (0) 사무국 2018/07/20 0 7
NOTICE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한 환경을 위한 규약 .. (0) 사무국 2018/03/02 0 8
NOTICE  독립영화의 든든한친구,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0) 관리자 2010/11/23 0 172
한국독립영화협회 2019년 기부금 수입/지출내역
한국독립영화협회 소식 / 2020.03.24

 

한국독립영화협회를 후원해 주시는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019년 후원금 수입/지출 내역입니다. 

보내주신 후원금은 아래와 같이 사용되었으며, 
이후에도 독립영화 활동에 튼튼한 뿌리가 될 것 입니다. 

다시 한 번, 한독협과 독립영화를 후원, 응원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세제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기부금영수증'관련한 문의는 kifv@kifv.org로 보내주세요. 
*주소, 연락처 변경 사항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File
Tag
 
댓글 (0)
[생명과 평화의 카메라 - 故 이강길 감독 추모 상영회]
독립영화 소식 / 2020.03.13

 

 

故 이강길 감독을 추모합니다. 소외 받는 이웃에 따뜻하고 불의에 강직했던 이강길 감독이 2020년 1월 25일 우리 곁을 떠났습니다. 고인을 기리기 위한 추모 행사를 진행합니다. 

[생명과 평화의 카메라 - 故 이강길 감독 추모 상영회]
-일시: 2020년 4월 24일(금) 오후 5시, 오후 7시
-장소: 인디스페이스 (서울 종로구 돈화문로13)
-티켓: 무료상영 (선착순 티켓 배부)

-

[이강길감독의 사진과 영상을 보내주세요]
준비팀은 추모상영회 준비와 유가족분들께 전달드리기 위해 이강길감독님의 사진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강길감독님의 사진과 영상을 보내주세요. 
-사진영상 보내기: cameraeyef19@gmail.com
-추모글 남기기: http://bit.ly/이강길추모

-

문의: cameraeyef19@gmail.com
주관: 故 이강길 감독 추모 상영회 준비팀 
주최: 미디액트, 인디스페이스, 한국독립영화협회

 


 

File
Tag
 
댓글 (0)
제2회 독립영화비평상 선정 결과 및 심사평 발표
한국독립영화협회 소식 / 2020.03.06

 

 

제2회 독립영화비평상 선정 결과 및 심사평 발표


한국독립영화협회에서 발간하는 비평 전문지 『독립영화』가 주관하는 ‘독립영화 비평상’ 제2회의 선정 결과를 발표합니다. 문서 비평 부문에서는 당선작이 없었고, 오디오비주얼필름크리틱 부문에서는 강소정 님의 <홍상수의 카메라>를 당선작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응모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하며, 2021년 2월에 있을 3회 때에는 두 부문 모두에서 당선작을 선정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선정작 <홍상수의 카메라>  

 


 

-

심사평

한국독립영화협회가 주관하는 독립영화 비평(문자비평) 공모 부문의 2019년 응모작은 두 편이었다. 홍보가 원활하지 못했던 점이 예년보다 응모작이 감소한 주된 이유였던 것으로 짐작한다. 아쉬운 일이다. 올해 심사는 작년에 이어 송효정과 유운성 2인이 맡아 진행했다. 

박동수의 장평 「기억의 조건(들)」은 1990년대 후반 무렵에 출생한 세대의 ‘기억의 조건(들)’을 이 세대에 속한 젊은 연출자들의 작품을 통해 짚어보는 글이다. 그는 이 세대를 디지털 매체가 전면화되기 이전 아날로그적 기록/기억을 통해 유년기를 우연적으로 재발견할 수 있었던 마지막 세대로 규정하며, 특히 비디오 캠코더를 통해 기록된 과거의 홈비디오 영상을 중요하게 활용하고 있는 최근의 작업들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논리정연하고 정돈된 글쓰기가 장점인 글이지만, 오늘날 다큐멘터리의 특정한 경향에 대한 진단과 매체의 조건에 대한 논의는 있되 그것들의 정치적·사회적·미학적 가능성 혹은 가능한 저항의 방식에 대한 고찰이 결여된 점이 아쉬웠다. 또한, 개별 작품들에 대한 구체적 분석은 다소 피상적인 데서 그치고 있다. 이러한 아쉬움은 단평으로 제출한 박세영의 <캐쉬백>에 관한 글 「속도에서 튕겨져 나오다」를 통해 보완할 수 있었지만, 여기서도 유동적이고 속도에 내맡겨진 것으로 변한 자본이라는 주제를 다루기 위해 특정 작품이 하나의 사례로서 호출되었다는 인상이 강했다.

이병현의 장평 「죽거나 혹은 눈길을 끌거나: <아워 바디>를 중심으로 청년 담론 재고하기」는 읽는 즐거움이 있는 글이다. 다만 청년 담론에 대한 비판적 논의에서 대항적 여성 담론에 대한 논의로 연결되는 과정이 헐겁게 진행되었고, 몇몇 용어의 부정확한 사용이나 인용 문헌에 대한 효과적인 정리가 결여된 점이 아쉬웠다. 전체적으로 단숨에 쓰인 글처럼 보이는데 그 날렵함에 통찰이 얹히는 것을 보는 것은 흥미롭지만 글의 논리적 구조를 재차 정돈하는 퇴고의 과정이 좀 더 섬세했더라면 어떨까 싶다. 단평으로 제출한 <파란입이 달린 얼굴>에 관한 「미즈 맥베스의 비애극」과 관련해서도 유사한 지적이 가능할 것이다. 필자는 제목에서 제시한 ‘비애극(Trauerspiel)’이라는 벤야민적 개념이 왜 이 작품과 관련해 유효한지를 전혀 밝히고 있지 않으며 심지어 이 개념 자체에 대한 논의도 빠져 있다.

고민 끝에 심사위원들은 올해는 당선작을 내지 않는 쪽으로 결정하였다. 박동수와 이병현 두 분 모두 기대할 만한 필자라는 데는 동의했지만 앞서 지적한 아쉬운 부분들을 감안하고라도 당선작으로 뽑기에는 적어도 이번 글들은 충분히 강하지 않다는 생각이었다. 응모해 주신 두 분께 죄송한 마음과 격려의 마음을 함께 전하고 싶다.

2020년 2월 
심사위원 송효정, 유운성 

-

2019년 독립영화 비평 오디오비주얼필름크리틱 부문 응모작은 5편이었다. 올해 심사는 변성찬과 이영진 2인이 맡아 진행했다.

최종 후보에 오른 것은 오진우의 <이강현과 얼굴들>과 강소정의 <홍상수의 카메라>다. 두 편의 작품은 모두 특정 감독의 작품군을 관통하는 주제적, 소재적 모티브를 중심으로 한 감독의 작품세계를 살펴보는 작가론적 접근을 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또한 대상이 된 작품들의 재구성(소주제에 따른 챕터별 재구성)을 하면서, 필요시 원 이미지를 변형시키거나 자막으로 응모자 자신의 말을 덧입히는 방식으로 비평적 개입을 하는 형식적 공통점도 지니고 있다. 단 오진우의 <이강현과 얼굴들>이 응모자 자신의 사적이거나 사회적인 자아로서의 고민과 감정을 자유롭게 드러내는 에세이적 자유로움을 조금 더 보여주고 있다면, 강소정의 <홍상수의 카메라>는 오로지 대상 자체에 집중하면서 좀 더 전통적인 작가론적 모티브 분석/해석의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유사한 형식 속에서도 뚜렷한 개성(장단점)을 보여주고 있는 두 작품을 두고 고민과 숙고를 거듭한 뒤, 최종적으로 강소정의 <홍상수의 카메라>를 올해의 당선작으로 선정하였다. 오진우의 <이강현과 얼굴들>은 흥미로운 전체적인 구성의 틀을 갖추고 있으며 때로 발견의 쾌감을 주는 비평적 통찰의 단서들을 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거칠고 산만한 단서들의 나열에 멈추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다. 강소정의 <홍상수의 카메라>는 사진 이미지 또는 카메라가 등장하는 순간들을 중심으로 홍상수 감독의 14편의 작품들을 관통하면서, 그 장면들 사이의 의미론적 유사성과 일관성에 대한 비평적 해석을 보다 안정적이고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 이 작품은 홍상수 영화세계에 들어가는 새로운 입구 중 하나를 제시하고 있다는 발견의 기쁨을 줌과 동시에, 그런 비평적 작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오디오비주얼필름크리틱이라는 형식이 얼마나 더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생산적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로서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끝으로 모든 응모자에게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하고 싶다. 동시에 이 새로운 형식의 비평이 자리 잡을 수 있는 플랫폼과 제도적 기반의 마련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임을 확인하게 된다. 

2020년 2월
심사위원 변성찬, 이영진

  

 

 

 

File
Tag
 
댓글 (1)
[긴급공지 : 한독협 23차 정기총회 사항]
한국독립영화협회 소식 / 2020.02.20



 

<사단법인 한국독립영화협회 23차 정기총회 공지>


현재 코로나 19 지역 확산에 따라, 아래처럼 행사를 축소합니다. 총회 또한 빠르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총회 전 성평등교육 취소 (*이후 일정은 성평위 논의 후 안내 예정)
2) 총회 후 회원 뒤풀이 취소  

 

*부득이하게 참석이 힘든 회원님들은 첨부된 위임장을 작성하여 2월 24일(월)까지 kifv@kifv.org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위임장 작성에 어려움이 계신분들은 언제든 연락바랍니다.)  
*정회원이신 분들은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년 이상 회비 미납된 회원께서는 의결권이 제한되오니 미리 확인 부탁드립니다.

[장소] 
-한독협 사무국 : 서울시 마포구 만리제옛길 65-5,2층 

[일정] 
-7시 : 23차 정기총회

[총회안건]
-2019년 사업평가 및 결산보고
-22기 운영위원 및 임원선출 
-2020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승인 
-기타

  

 

Tag
 
댓글 (0)
[로컬 시네마를 위한 조건들]
독립영화 소식 / 2020.02.18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에 의한 안전문제로 3월 7일 오후 1시 성남시 청년지원센터 보고또봄 청년세미나실에서 진행할 예정이었던 "지역영상문화 청년네트워크 포럼"이 내부 결과공유회로 전환되었습니다. 참석을 고민하신 많은 분들께 양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지역청년이 만드는 대안적 영상문화 

청년참여형 한국독립영화기획전 <로컬 시네마를 위한 조건들>

경기도 성남시에서 개최

 

 경기도 성남시에서 청년참여형 한국독립영화기획전 <로컬 시네마를 위한 조건들>이 열린다. 성남시에서 활동하는 청년세대 영상예술인과 관객공동체가 모여 대안적 상영기획 워크숍을 진행했다. 그 결과로 도시 곳곳에서 한국독립영화를 통해 오늘날 청년세대의 이야기를 시민에게 전달하는 문화행사를 마련했다. 지속적인 청년참여적 문화생산을 위한 심층포럼도 함께 진행된다. 

 

<로컬 시네마를 위한 조건들>은 두 개의 상영 프로그램과 하나의 포럼 행사로 구성되었다. ‘쟁점기획 스크리닝: 독립과 지속’에서는 청년세대 담론생산과 한국독립영화의 사회적 가치 공유를 목표로 마민지 감독의 <버블 패밀리>와 조이예환 감독의 <불빛 아래서>를 상영한다. ‘커뮤니티 스크리닝: 즐거운 상상력’에서는 신규 여성청년중심 관객공동체 ‘시네클럽 무비일색’과 연계, 네 편의 한국단편독립영화를 소개한다. 신서영 감독의 <비하인더홀>, 최희승 감독의 <사랑은 꿈과 현실의 외길목에서>, 이승주 감독의 <시체들의 아침> 그리고 이병윤 감독의 <유월>이 그 주인공이다. 관객과의 대화 행사 또한 준비되어 있다. 

 

‘지역영상문화 청년네트워크 포럼’에서는 <로컬 시네마를 위한 조건들>의 전체적인 기획과정을 성남시민과 공유한다. 총괄기획을 맡은 임종우 영화평론가가 기조발제를 하고, 워크숍에 참여한 청년기획위원들의 지정토론이 이루어진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다수의 청년활동가와 문화기획자가 참석할 예정이다. <로컬 시네마를 위한 조건들>은 2월 20일부터 3월 7일까지 성남아트센터, CGV성남모란, 성남시 청년지원센터에서 열린다. 자세한 행사개요는 아래와 같다. 

  

[쟁점기획 스크리닝: 독립과 지속]
성남아트센터 미디어홀(경강선/분당선 이매역)
-2/20 (목) 오후 7시 <버블 패밀리> 상영+감독초청토크
-2/21 (금) 오후 7시 <불빛 아래서> 상영+감독초청토크

[커뮤니티 스크리닝: 즐거운 상상력]
CGV성남모란(8호선/분당선 모란역)
-2/29 (토) 오후 2시 단편영화특별전 진행
<비하인더홀>, <사랑은 꿈과 현실의 외길목에서>,<시체들의 아침>, <유월>
커뮤미티 스크리닝은 관객공동체 '시네클럽 무비일색'과 함께합니다.

[지역영상문화 청년네트워크 포럼]
성남시 청년지원센터 보고또봄 청년세미나실(8호선 수진역)
-3/7 (토) 오후 1시 발제와 토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에 의한 안전문제로 3월 7일 오후 1시 성남시 청년지원센터 보고또봄 청년세미나실에서 진행할 예정이었던 "지역영상문화 청년네트워크 포럼"이 내부 결과공유회로 전환되었습니다. 참석을 고민하신 많은 분들께 양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_

□ 행사명: 로컬 시네마의 조건들
□ 행사일정: 2/20 목요일~3/7 토요일(※세부일정은 포스터 참고)
□ 행사장소: 성남아트센터 미디어홀(성남시 분당구), CGV성남모란(성남시 중원구), 성남시 청년지원센터(성남시 수정구)
□ 프로그램: 쟁점기획 스크리닝 ‘독립과 지속’, 커뮤니티 스크리닝 ‘즐거운 상상력’
□ 상영작: <버블 패밀리>(마민지 연출), <불빛 아래서>(조이예환 연출) 포함 장편/단편 독립영화 6편
□ 부대행사: 관객과의 대화, 지역영상문화 청년네트워크 포럼
□ 주최/주관: 성남시 청년참여형 대안상영 프로젝트 기획위원회
□ 관람문의: 임종우 공동기획위원장, 010-9694-0720
  

□ 본 행사는 성남시 청년지원센터 공모사업 『청년이, 해봄』 선정 프로젝트임.  

 

>>더 자세한 내용 https://www.facebook.com/snyouth.spring/ 


 

File
Tag
 
댓글 (0)
2  3  4  5  6  7  8  9  10
  검색
후원하기 뉴스레터 웹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