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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김기덕, 조재현 등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와 처벌이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목소리에 대한 마땅한 응답이다
독립영화 소식 / 2018.08.14

 

 

 

[성명]  
김기덕, 조재현 등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와 처벌이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목소리에 대한 마땅한 응답이다 : <PD수첩> ‘거장의 민낯, 그후’에 부쳐

 




○ 지난 8월 7일, MBC <PD수첩>은 영화감독 김기덕과 영화배우 조재현의 성폭력을 고발하는 1163회 ‘거장의 민낯, 그 후’를 방송했다. 이는 3월 6일 방송된 <PD수첩> ‘거장의 민낯’의 후속편 성격으로, 1편에서 증언한 피해자들이 겪고 있는 2차피해와 이를 시청하고 어렵게 용기를 낸 추가 피해자, 스탭들의 이야기가 담겼다.

 방송을 통해 많은 피해자들에게 유사한 방식으로 성폭력이 행해졌다는 것이 드러났음에도 김기덕은 피해자들을 무고와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소하고, <PD수첩> 후속편에 대한 방송금지가처분신청을 하기도 했다. 조재현측 역시 지난 2월 출연하던 드라마에서 하차하고, 속죄하는 마음으로 삶을 돌아보겠다던 입장에서 ‘누구도 성폭행하거나 강간하지 않았다’고 말을 바꿨다. 후속편 방송 후 입장발표를 통해 피해자들의 주장은 모두 거짓이고, 돈을 갈취당했다고 말하는 등 특정 피해자를 ‘꽃뱀’으로 몰아가고 있다. 이처럼 가해자들은 자신의 잘못을 전혀 인정할 생각이 없다. 피해자들이 마주한 현실에 변함이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많은 피해자들이 나서기를 주저했던 바로 그 이유다.

 또한, 방송이후 김기덕측이 피해자들에게 언론에서 익명에 숨지 말고 ‘실체를 드러내라’, ‘실명을 공개하라’는 주장을 하는 현실은 더욱 문제다. 이는 성폭력특별법 등 여러 법에서는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들의 신원을 보호 하기위한 여러 특례 규정들에 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피해자의 신원이 전면에 드러날 경우 사회적 낙인과 비난뿐아니라 지난 방송이후 명예훼손 등 고소를 당한 피해들처럼 피해가 더해질 것이 명백한 상황에서 신원 공개를 요구하는 가해자들의 주장은 폭력에 지나지 않는다.

○ 김기덕이 피해자들의 증언이 허위사실이라며 제출한 <PD수첩> '방송금지 가처분소송'은 기각됐다. 법원은 기각의 근거로 “PD수첩이 다룰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봤을 때 각각의 내용을 허위라고 볼 수 있는 자료가 충분하지 않다”고 밝혔다. 또한, ‘김기덕 감독이 영화계에서 갖는 명성과 지위가 상당한 점, 저명한 감독이라는 사회적 지위를 이용해 성폭력을 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개인 영역과 관련된 부분으로만 볼 수 없는 점, 해당 프로그램이 미투운동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피해자의 2차 피해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 우리 사회에서 논의가 미진한 영역으로 모두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라는 점’ 등을 기각사유로 들었다. 

 이처럼 우리는 김기덕과 조재현 외에도 수많은 성폭력 가해자들이 가해행위를 부인하며 ‘무고죄’ ‘명예훼손’ 등을 거론하는 것에 휩쓸리기 보다는 피해자들이 어떤 피해를 겪었는지, 문제제기 후에는 어떤 추가 피해를 겪고 있는지, 의심받거나 공격받을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방송에 출연하여 자신의 피해사실을 말하게 됐는지, 자신의 침묵으로 또다른 피해자들이 생겨난 것 같아 죄책감을 느꼈다고 말하는지 귀기울여야 할 것이다. 

○ 성폭력은 한 인간의 ‘악마성’ 때문이 아니라, 그러한 문화를 묵인하고 관행으로 여기는 조직 안에서 탄생한다. 김기덕과 조재현 역시 각각 감독과 배우라는 권력을 이용해 자신이 속한 집단 안에서 폭력을 저질렀다. 그리고 이를 침묵해온 ‘관행’이 이를 지금까지 ‘공공연한 비밀’로 유지시켜 온 것이다. 그러나 피해자들은 진실을 말하기를 두려워하는 또다른 피해자들에게 힘이 되기 위해 용기를 냈고, 침묵의 관행은 끝나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 사회는 이들의 용기에 응답하기 위해 가해자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와 처벌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미투운동을 통해 드러난 성폭력 가해자들은 처음에는 '죄송하다' 사과를 했다가 나중에는 사건 자체를 부인하고, 오히려 피해자를 무고나 명예훼손으로 역고소하는 행태를 보였다. 김기덕, 조재현은 그 흐름의 중심에 있다. 또한, 김기덕, 조재현 사건을 비롯해 수많은 미투운동 속 가해자들은 ‘공소시효’를 이유로 제대로 처벌받지 않고 있다. 피해자들이 고발이 제대로 입증되지 못한채 흘러가는 가십거리로 여겨지지 않기 위해서는 법제도 개선 또한 이뤄져야 할 것이다. 

 피해자들의 말하기는 끝나지 않았고, #MeToo도 끝나지 않았다. 우리는 가해자들의 판에 박힌 듯한 변명을 더 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변화했다. 우리는 과거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2018년 8월 10일
영화감독 김기덕 사건 공동대책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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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회 독립영화 쇼케이스에 초대합니다] 문창현 감독 [기프실]
한국독립영화협회 소식 / 2018.08.08

 

 

 

 




+ 신청하기  ☞ https://bit.ly/2KBPzOq

관람을 희망하시는 분은 위 링크에서 신청서 양식에 따라 작성 부탁드립니다.

선착순 마감이며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마감시 신청서 페이지가 닫힙니다. 

 

+SYNOPSIS 

 

 

할머니 댁이 있는 기프실 마을이 4대강 사업의 일환인 영주댐 건설로 변해가고 있다. 10가구 남짓 남은 기프실은 마치 멈춰버린 시간 속에 있는 듯하다. 마을 주민들은 기한 없이 미뤄지는 이주를 앞두고도 뜯겨난 땅에 또다시 삶을 일구고, 떠나가는 이웃을 배웅하며 함께 생활한다. 나는 그분들과 섞여 하루가 다르게 비어 가는 기프실의 모습과 황폐해져가는 사람들의 마음을 담는다. 그리고 검은 물속으로 잠기는 마을과 마음을 보며 내 안에 숨겨둔 기억을 꺼낸다.

 

 


+ DIRECTOR'S NOTE 

 

 

국책사업으로 사라져가는 것들, 국가 폭력으로 고통 받고 있는 이들을 어떻게 기록하고 기억 할 것인가? 다큐멘터리를 시작한 이후 나의 카메라는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허덕이고 있다.

할머니가 살던 기프실은 강물이 굽이굽이 돌다 여울을 만들어 가장 깊게 잠기는 곳을 의미한다. 우리의 기억은 의식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굽이굽이 돌아 검게 잊히게 마련이다. 국가 폭력이 반복 되고 잔인한 역사가 되풀이 되는 것은 기억하지 않기 때문이다. 잔인한 역사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기록하고 기억하며 저항하는 것이 다큐멘터리의 역할이다. <기프실>은 영주 댐으로 사라질 마을을 기록하여 국가의 잘못된 정책에 저항하고, 제대로 기억하기 위한 나의 첫번째 여정이다.

 




+ DIRECTOR 

  



 

문 창 현

오지필름에서 활동하고 있다. 춤추는 걸 좋아한다. 나의 리듬이 듬뿍 담긴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고 싶다.

 

 

2013, <나와 나의 거리> 

2018, <기프실> 

- 제2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한국장편경쟁

- 제23회 서울인권영화제

- 제23회 2018인디포럼 신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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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영화 쇼케이스] 7월 기획전 : 올해의 금기다Q
독립영화 소식 / 2018.07.05

 

 

 


  

한국 독립 다큐멘터리의 시작은 금기에 대한 도전이었습니다. 주류 매체가 도통 입을 열지 않는 사안에 대해 치열하게 접근하고, 집요하게 다가서며 현장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의 한국 독립 다큐멘터리 역시 그렇습니다. 위협 받는 가치와 권리의 현실을 저마다 색다른 방식으로 조명을 비추며 접근합니다.

 

한국독립영화협회가 공동주최하는 독립영화 쇼케이스7월 기획전은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올해 우리 곁에 도착한 금기의 에너지를 관객분들께 소개합니다. <더 블랙>(연출 이마리오)2012년을 뒤흔든 국정원 여론 조작 사건을 복기하며 한국 사회에 결여된 요소를 찾아 나서고, <앨리스 죽이기>(연출 김상규)는 여전히 죽지 않은 레드 콤플렉스의 현실에 정면으로 다가섭니다. 일본 극우 세력과 직접적으로 맞서 싸우는 이들의 행보를 그린 <카운터스>(연출 이일하)는 한국에서 간과된 국제 연대의 필요성을 고민케 합니다.

 

온갖 어려움 속에서 제작을 마치고 이제 개봉을 기다리고 있는 이 세 편의 독립 다큐멘터리들을 통해, 깊게 뿌리박힌 사회의 금기와 이를 뛰어넘으려는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극장에서 관객분들과 함께 외치는 큐 사인을 기다립니다. 올해의 금기다Q!

 

일시  2018.7.20.() - 2018.7.21.() 2일간

장소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주최  ()한국독립영화협회 · 서울시 · 서울영상위원회

주관  ()한국독립영화협회 비평분과

후원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 한국영상자료원

  

독립영화 쇼케이스는 무료 상영으로 진행됩니다. 
관람을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세요!

관람신청
140회 <앨리스 죽이기> / 7.20(금) 저녁 7시 30분
141회 <카운터스> / 7.21(토) 오후 2시 
142회 <더 블랙> / 7.21(토) 오후 4시 30분

 

  

시간

회차

상영작

러닝타임

감독

관객과의 대화(GV)

7.20

140

<앨리스 죽이기>

77min

김상규

김일란 감독 진행

김상규 감독 참석

19:30

7.21

141

<카운터스>

98min

이일하

정지혜 저널리스트 진행

이일하 감독 참석

14:00

7.21

142

<더 블랙>

67min

이마리오

백재호 감독 진행

이마리오 감독 참석

16:30

 

 

<앨리스 죽이기>

김상규2017DocumentaryDCP77minColor

재미교포 신은미는 남편과 함께 달나라보다도 이상한 북한 여행을 떠난다. 그녀는 자신이 보고 느낀 북한을 생생하게 전하기 위해 여행기를 쓰고 시민단체와 함께 통일 토크쇼를 연다. “대동강 물이 맑더라”, “북한 맥주가 맛있었다는 그녀의 이야기는 종북 선동 표현이 되어 퍼져나가고 보수 언론들은 통일 토크쇼를 종북 콘서트라고 왜곡한다. 지속되는 혐오와 분노 속에서 언론과 정치권은 그녀를 매도하고 심지어 토크쇼를 향한 테러까지 발생한다. 2014년 겨울, 대한민국에는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카운터스>

이일하2017DocumentaryHD98minColor

오늘만 살아가는 남자, 야쿠자 다카하시는 어느 날 헤이트 스피치(혐오 데모)’를 목격한다. 데모에서 차별과 혐오를 조장하는 것을 느낀 그는 야쿠자를 그만두고 혐오 데모를 저지하는 카운터스의 편에 서게 된다. 그리고 다양한 사람을 모아 폭력을 불사하는 초압력조직 오토코구미(男組)를 결성한다. 전직 야쿠자가 혐오주의자들에게 날리는 카운터펀치가 시작된다.

 

<더 블랙>

이마리오2018DocumentaryDCP67minColor

국가정보원은 2012년 대통령 선거에 개입하였고, 법원은 이 선거 개입 사건에 무죄를 선고했다. 이 작품은 28살의 국정원 요원이 선거 직전 발견되어 파란을 일으킨 시점부터, 박근혜정권 출범 후 결성된 검찰 특별수사팀이 외압과 방해 속에서 진실을 밝혀간 과정을 따라간다. 또한, 잊혀져가던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을 환기시켰던 고 이남종의 마지막 발자취를 따라간다. 이 과정을 통해 국정원 선거 개입 사건의 본질이 무엇이며, 그리고 우리는 무엇을 기억해야 하는지 질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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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OO 회원 사건] 추가경과에 따른 한국독립영화협회 중앙운영위원회의 결정내용 및 조치 이행관리 공유
한국독립영화협회 소식 / 2018.06.25


[한OO 회원 사건] 추가경과에 따른 
한국독립영화협회 중앙운영위원회의 결정내용 및 조치 이행관리 공유 



한국독립영화협회 중앙운영위원회는 지난 2018년 4월 23일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 규약에 의거한 한OO 회원 사건 대책위원회 결정문'에 따라 이후 발생한 추가경과 및 그에 따른 이행조치를 회원 및 영화계에 공유하기로 논의•결정하여 공지합니다.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 규약에 의거한 한OO 회원 사건 대책위원회 결정문' 중

 


  • 신고인A, 신고인 B 요청사항 중 

-피신고인이 속한 조직으로서 한국독립영화협회의 책임 있는 조치 및 이행관리 

  • 결정문 내용 중 

-대책위원회는 신고인A, 신고인B의 고발이 위의 부당한 관계를 해소하고 폭력의 재발을 방지하고자 하는 문제제기의 일환이었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본 사건에 대한 결정사항은 회원 개인에 대한 징계를 넘어서 영화계의 불평등한 문화와 구조를 바꾸어내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책위원회는 본 사건의 결정사항에 대하여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함께 책임을 느끼고 구성원들의 역학 관계와 관행을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별첨 :  4/23.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 규약에 의거한 ‘한OO 회원 사건’ 대책위원회 결정문




[한OO 회원 사건] 추가경과에 따른 
한국독립영화협회 중앙운영위원회의 결정내용 및 조치 이행관리




(사)한국독립영화협회 중앙운영위원회는 지난 4/23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 규약에 의거한 [한OO 회원 사건] 대책위원회 결정’ 고지 이후 아래와 같은 추가 경과를 확인 함. 


  • 한국독립영화협회 한OO회원의 성폭력 가해 사건 
: 2018.03.02.-04.22까지 사건 조사 및 논의 
: 2018.04.23. 한독협 중운위 징계사항 결정을 통한 사건종결 

  • 추가 경과 
: 2018.06.11. 한OO회원 개인 블로그에 ‘[공지] .’ 글 게시 





(사)한국독립영화협회 중앙운영위원회는 지난 6/21, 20기 4차 중앙운영위원회를 통해 논의한 아래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OO회원에게 유감표명 및 결정사항을 고지함. 


  • 게시글의 문제
: 자의적 사건 재해석을 통한 2차 가해 내용을 담고 있으며
: 사건의 책임 소재를 피해자 원인유발 논조로 기술하여 기존 사건 외에도 추가 가해로 작용할 수 있는 내용 포함  
: 한독협 대책위 및 중운위의 조사•결정 배경과 과정을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기술하였으며
: 개인 블로그를 통해 왜곡된 내용을 유포


[한OO회원 게시글 내용 중] 

“...한국독립영화협회에서 입장을 발표할 때, 나는 개인적인 두려움 때문에 실명을 거론하지 말아 달라는 메일을 보냈었다. 협회에서는 내 입장을 받아들여 나의 성씨만 기재하고 이름은 기재하지 않았다. 하지만 동시에 실명을 숨겨달라는 내 태도에서, 감정에 호소하는 내 모습에서 반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공식적으로 나를 비난하였다. 늦었지만, 당시에 용기가 없었음을, 숨고 싶었음을 인정한다. 인디포럼과 중앙대 영화학과의 성평등 위원회는 별다른 부탁이 없었음에도 가명으로 처리해주셨다...”

 
→ 게시한 글은 ‘한OO회원’ 사건의 신고인을 존중하지 않고 위축시킬 수 있는 내용
→ 내용 중 "..협회에서는 내 입장을 받아들여..."는 사실이 아니며 협회의 조사•결정 배경과 과정을 왜곡하여 유포함으로써 협회 내규에 따른 절차의 공정성 훼손
→ 이는 사건을 조사•결정한 협회 신뢰도에 중대한 손상을 입힌 것으로 볼 수 있으며
→ 본 사건 외 잠재적 사건의 신고인들의 신고행위를 위축시킬 우려 




  • 중앙운영위원회 결정 사항 

  • 1. 게시글과 게시행위의 문제점에 대한 유감 표명
  • 2. 위와 같은 행위가 지속•반복될 경우, 징계사항을 성실히 이행하지 않을 경우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 규약] 및 정관과 내규에 따라 추가 징계될 수 있음을 고지
  • 3. 한국독립영화협회 소속 회원 및 한국독립영화협회 홈페이지와 공식 SNS를 통한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 규약에 의거한 [한OO 회원 사건] 대책위원회 결정’ 재공지 및 위 중앙운영위원회 입장과 이행조치관리 공지 
  • 4. 징계내용 중 ‘피신고인은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가해자교육을 이수하고 2018년 12월 31일까지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에 교육이수증을 제출한다.’에 대한 이행계획 제출 요구 



  • 한국독립영화협회 조치 이행관리 

1. 한OO회원에게 위 내용 고지 및 이행계획서 제출 요구 
2.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 규약에 의거한 [한OO 회원 사건] 대책위원회 결정’ 재공지
2-1) 파일첨부 
2-2) 링크 http://www.kifv.org/bbs/blogview.html?board_id=kifv_news&bgrp=m&L_SEARCH_T=%C7%D1OO#title_11800
3. 협회 회원, 협회 홈페이지, 공식 SNS 통한 위 내용 공지 





(사)한국독립영화협회 
2018년 6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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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회 독립영화 쇼케이스에 초대합니다] 허철녕 감독 [말해의 사계절]
한국독립영화협회 소식 / 2018.06.15

 

 

 




+ 신청하기  ☞ https://bit.ly/2t9ZzrH

관람을 희망하시는 분은 위 링크에서 신청서 양식에 따라 작성 부탁드립니다.

선착순 마감이며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마감시 신청서 페이지가 닫힙니다. 

 

+SYNOPSIS 

 

감나무 밭이 골짜기를 타고 지천에 드리워진 밀양시 도곡마을에는 여든 여덟살의 김말해가 살고 있다. 말해는 열일곱 꽃다운 나이에 일본의 보급대 강제징용을 피해 지금의 도곡마을로 시집을 온다. 1945년 뜻밖의 해방이 찾아오고 앞으로 좋은 일들만 있을 것이란 기대가 도곡마을에도 가득했다. 그러나 어디로부터 온 것인지 알 수 없는 폭력의 그림자가 서서히 말해에게 드리우기 시작한다. 

1950년 한국전쟁의 여파는 도곡마을도 피해가지 못했다. 마을청년회를 이끌던 말해의 남편은 국민보도연맹학살사건에 연루되어 끌려가 소식이 두절된다. 홀로 남겨진 말해는 어린 두 아들과 함께 나무 껍질을 씹고 장작을 패며 생면부지의 목숨을 이어간다. 10대 시절 학교를 자퇴한뒤 공사판을 떠돌던 큰 아들 희도는 아버지가 빨갱이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베트남전에 자진 입대하지만, 그에게 돌아온 것은 아버지가 여전히 도곡마을에 살고 있다는 아이러니한 증명서였다. 

전투 중 헬기 추락으로 부상을 입고 귀국 한 희도는 이후 국가유공자로 일을 하지만 그마저도 IMF를 거치며 실직하게 된다. 그러던 중 동생이 경제적 어려움을 비관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게 되고 희도와 말해는 아주 오래된 침묵에 휩싸인다.  

그러던 2013년, 말해의 집 앞에 765,000kV 초고압 송전탑 건설계획이 강행된다. 말해에게 도곡마을은 남편을 잃고 큰 아들을 전쟁터로 보내고 작은 아들을 가슴에 묻으면서도, 절대 포기하지 않았던 마지막 터전이었다. 말해는 인생에서 처음으로 국가와 싸우기 시작한다. 그러나 오랜 싸움에 지친 마을 주민들은 하나 둘 한국전력과 합의하고 투쟁에 대한 관심은 점점 시들어 가는데…

 


+ DIRECTOR'S NOTE 

 

“햇살 아래 숨죽였던 그녀의 사계절” 

역사적 사건들은 언제나 한 개인의 삶을 관통하고 한 사람의 몸과 기억에 상흔을 새긴다. 그들은 대개 피해/희생의 중심부에 있지만 기록되는 역사에서 그들은 언제나 주변부에 있거나 아예 역사적 주체 안에 존재하지 않는 자들로 위치한다. 역사 재구성의 방식에 있어서 위로부터 기록되는 역사는 그렇게 피해자의 언어를 빼앗고 망각을 재료 삼아 폭력을 재생산해왔다.  

본 영화는 거대한 역사의 수레바퀴에서 언제나 아웃사이더일 수밖에 없었던 한 여성과 그 아들의 삶에 주목한다. 이 가족의 삶을 거꾸로 재구성하면 IMF를 거쳐 베트남전쟁과 6.25전쟁, 그 끝에는 한국 국가 폭력의 시작을 알린 보도연맹대학살과 일제 식민지까지 거스르며 동시대에 여전히 작동하는 ‘친일-반공주의’를 마주하게 된다. 

이렇듯 아래로부터 새롭게 드러나는 한국 근현대사의 숨가쁜 굴레는 오늘날 우리에게 주어진 가슴 아픈 현실이다. 이러한 운명 속에서 말해가 지키려했던 삶은 본 영화를 통해 한 여성의 아픔을 넘어 오늘날 한국사회에 대한 질문으로 확장된다.  

그래서일까 오늘날 다시금 이름을 획득한 사람들이 들려주는 밀양은 그래서 마냥 절망스럽지만은 않을 것이다. 말해와 희도, 한 가족이 765,000kV의 거대한 송전탑에 맞서 싸우는 모습 속에서 우리는 역사의 그늘 아래 숨죽이고 있는 수많은 망자들을 조우하게 된다.


+ DIRECTOR 

  


 

 

허 철 녕

 
2010, <명소>
2011, <홍역괴물>
2012, <옥화의 집>
2014, <밀양, 반가운 손님> (옴니버스)

2017, <말해의 사계절>

-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 (2017)

- 제43회 서울독립영화제 (2017)

- 제18회 인디다큐페스티발 (2018)

- 2018익산여성영화제 (2018)

- 제23회 서울인권영화제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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