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성평등위원회

독립영화 활동가를 위한 '평등문화 약속문' 제작 가이드북

by 한국독립영화협회 2023. 9. 11.

 

 


 

 

안녕하세요.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입니다.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는 짧지 않은 시간 독립영화 산업 안에서 발생하는 성폭력 문제를 제도적이고 문화적인 차원에서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가 외면하거나 침묵하였던 성폭력 문제를 낮은 자세로 성찰하고 어떻게 해야 과거보다 안전한 미래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지 고민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실천을 돌이켜 보았을 때 우리는 여전히 여러 가지 부분에서 반성해야 했습니다. 하나는 우리의 실천이, 우리가 깊게 혹은 얕게 관여하고 있는 어떤 영역의 경계 바깥을 향해, 문화적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하는 데에 다소 소극적이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성평등한 영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을 독립영화 활동가와 긴밀하게 연대하지 못했습니다. 다른 하나는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가 적지 않은 사업과 활동 경험을 통해 학습한 실천적인 전략들을, 우리 조직 외부의 독립영화 및 인접 생태계 구성원과 협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정리하거나 이론화하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는 점이었습니다.  

 

‘평등문화 약속문’은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성평등한 환경 안에서 보호받고 서로를 지키기 위한 책임과 연대의 약속을 의미합니다. 각자가 처한 상황과 부여받은 조건 속에서 어떻게 평등문화 만들기를 시작할 수 있는지, 어떤 부분을 점검하고 고려해야 하는지, 어떤 정보를 선례 삼아 참고하면 좋은지, 어디서 관련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정리하였습니다. 독립영화 활동가 누구든 자신이 ‘자유롭고 온전한 개인’으로 존재하기를 방해하는 어떤 장애물을 마주하고 있다면, 그것을 돌파해 나가는 데 이 책이 작은 열쇠가 되어 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2023년 가을,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 일동.

 

 

 


 

 

 

🔖 가이드북 PDF 다운로드

가이드북은 한국독립영화협회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독립영화 활동가를 위한 평등문화 약속문 제작 가이드북.pdf
1.41MB

 

🔖가이드북 실물 책자 신청

책자 형태로 소량 제작하여, 신청자에 한해 최대 3권까지 무료 순차 발송합니다. 

가이드북 책자 발송을 원하신다면 아래의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https://forms.gle/HZSXMMVUBqmZvXff9

 

문의 kifv@kifv.org

 

 

댓글